한류라고 한다면, 국내에서 한국 가수의 공연을 보거나 드라마 촬영지를 답사하기 위한 현지인의 한국 방문을 유치하는 등 또 다른 문화상품을 통해 현지에서의 한류 열풍을 국내로 이어오려는 일련의 노력을 신한류라고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연구가 주목하는 지점은 바로 이러한 신한류의 생성 과
대한 성공을 오히려 객관적으로 분석할 수 없게 만든다. 강남스타일을 단순하게 한류의 연장선으로 보고, 한국의 콘텐츠라고 여기는 것은 문화콘텐츠 개발과 수출을 위한 전략수립에 스스로가 안개를 드리우는 것과 같은 것이다.
2)연구 목적
언론의 보도는 객관성을 전제로 하고 있고, 언론의 수용
대한 우월의식은 한국으로부터 들려오는 조선족을 포함한 중국인들에 대한 비신사적
대우로 나타난다. 특히, 유학, 취업 등의 성취목표를 가지고 한국에 들어온 중국인들이 겪은 차별대우는 실시간으로 인터넷을 통해 중국내로 퍼지게 되어 더욱 심각한 상황을 야기한다.
-최근의 결정적 원인
대한 각국의 관심은 드라마 자체에서 그치지 않고 한국적인 문화를 전파하면서 한류의 또 다른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이 드라마 수출을 총괄하고 있는 MBC프로덕션에 따르면 현재까지 ‘대장금’을 방영했거나 방영이 예정된 나라는 일본, 중국을 비롯해 홍콩, 호주, 이란 등 20개국이 넘는다고 한다.
대한 보수언론의 비판으로 논란이 확산되자, 이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구하고자 2005년 4월 27일 NSC(국가안전보장회의)는 다음과 같이 공식 설명 자료를 내었다.
동북아 평화번영 위한 적극적 역할 반드시 필요
동북아 정세는 탈냉전 이후 지난 10여 년간 불안정한 상태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언론 보도의 이데올로기적 특성은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는 걸 알 수 있었다.
언론은 이데올로기적 프레이밍을 가지고 보도하고 있다.
기존 스포츠 및 한류 보도에서 나타난 이데올로기적 특징들이 최근 강남스타일에 대한 보도에도 적용이 되는가?
1. 강남스타일 보도에는 어떤 이데올로기가 나
현상에 의한 수용자와 미디어간의 반응을 분석해 보는 것이다.
‘미디어 의제설정’과 관련한 독도문제의 논의는 먼저 ‘의제설정의 주체’에 대한 고찰, ‘미디어의 의제설정에 의한 효과’ 분석, 마지막으로 ‘프레이밍과 관련된 효과’를 생각해 보기로 한다. 독도문제에 관한 냄비현상은 ‘
한류가 저물어가는 듯하였다. 2005년 한국이 중국시장에 수출한 한국드라마의 계약 총액은 931만 달러에서 2006년 798만 달러, 2007년 529만 달러로 계속해서 감소하며 한국드라마에 대한 반성을 불러 일으켰다. 한국콘텐츠진흥원 중국연구소, <중국 콘텐츠 산업동향> 14호, 2012년, p.3-4
하지만 2013년, 중국
현상을 말하는 것이다. 반면, 상업적인 관점이란 전략적으로 자국의 음식문화를 세계화시키기 위한 접근방법을 말하는 것이다(LeeJH, 2011). 따라서 본 연구의 한식세계화에 대한 관점은 다른 문화와의 만남을 통해 발생하는 사회·문화적인 현상과 자국의 음식문화를 세계화시키기 위한 전략적인 마케팅
한류를 ‘일부 청소년층의 주변부 문화’로만 인식하는 경향이 크며, 한류에 열광하는 10대들은 중국 내에서 흔히 말하는 ‘문제아’로 불리기도 한다. 김범송, 「중국의 한류 열풍과 혐한류현상에 대한 담론」,『한중인문학연구』Vol.25, 2008, p.350.
이렇듯 한류를 과대평가하여 기사화하는 상황이